2023년 하반기 주식시장 강세장 가능할까? 디스인플레이션과 미국 대통령 4년 임기 사이클 미국증시 전망

fx마진거래사이트 바라는 투자자들의 간절한 마음이 황소가 곰을 들이받는 동상에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무착륙’일 거란 얘기 나올 때까진 분위기 좋았는데, 이젠 무착륙은 헛된 희망이고 주가는 곧 떨어질 거란 경고가 월가에서 나옵니다. 예컨대, 현금 창출 능력이 우수한 우량주와 배당주, 경기 방어 업종 주식을 꼽을 수 있다. 미국이 겪은 1970년 이후 총 8차례 경기 침체기를 살펴보면, 경기 사이클이 정점에서 바닥까지 도달하는 데 평균 19.4개월이 소요된 것으로 계산된다.
그 전에 투자자들은 이미 인플레이션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이에 맞서기 위해 올해 여러 차례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고 있었다. 또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19 사례가 급증하면서 우려가 되살아나고 있다. 주식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경고종목, 투자위험종목에 대해 매수주문의 위탁을 받을 때에는 위탁금액 전부(현금에 한함)를 위탁증거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 제89조제5항 본문 및 「코스닥시장 업무규정」 제42조제9항). 석탄과 천연가스 가격은 올해 두 배 이상 인상되어 중국 전력 공급망에 부담을 주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간헐적 정전이 발생했습니다.
ETF 보유비중이 0%인 표본을 제거하거나 초소형주를 제거하더라도 분석 결과에는 질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본 보고서의 주요 실증분석 결과는 ETF 투자 대상 편입 여부 또는 기업 규모에 의해 유발된 결과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31) Box et al.의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ETF 거래와 수익률과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본 절의 분석 결과도 대용치의 측정 방법의 차이에 기인할 수도 있으나 분석의 주기를 달리하면 다른 양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존재한다. 29) 추가적인 분석 결과 1차 상관계수의 절대값을 종속변수로 사용할 경우, ETF 보유비중의 회귀계수는 유의한 양(+)의 값으로 측정된다. 전반적으로 ETF 보유비중이 증가할수록 상관계수가 감소하고 그 크기(절대값)도 커지므로 가격 효율성이 하락한다고 볼 수 있다.
주식형 ETF의 운용전략 다양화와 함께 투자대상이 확대된 결과로 추정된다. 보유비중으로 보면 1% 미만인 경우가 많으나, 2018년 이후로 보유비중이 1%를 넘는 종목이 320여 종목, 약 15%를 차지한다. ETF가 처음 도입된 2002년부터 2021년까지 한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는 모두 656개로 집계된다( 참고).
국내 주식시장을 밀어올린 주역은 반도체에 투자한 외국인 투자자다. 5월 한 달간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4조3354억원 어치를 순매수했다. 이 중 반도체 대표 종목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순매수 규모는 각각 2조5670억원, 1조4717억원에 달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로버트 실러와 조지 애컬로프 교수 같은 행동경제학자들은 경제학이 ‘인간이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는 ‘가정’에서 벗어나 야성적 충동을 직접 모델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투자의 범위를 국내에서 해외까지 확대해서 바라보면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의 주식이 훨씬 많아질 수 있다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경기 지표가 발표될 때마다 시장 심리가 요동치고 있다는 점도 투자 유의사항이다.
그런데, 중국의 부채 규모가 정말 두드러지는 곳은 비금융 기업 섹터입니다. 중국에서 해당 섹터의 부채는 GDP의 160% 수준으로, 유럽과 미국에 비해 약 두 배입니다. 방대한 기업부채, 경제 성장 둔화, 두 배로 뛴 하이일드 회사채 수익률이 맞물리면서 중국 주식의 부진한 성과에 기여했을 수 있습니다( 그림 5).